프로그램

Net-Zero Walking

프로그램

Net-Zero Walking

Net-Zero Walking for Climate Action
기후위기대응 탄소중립 걷기운동

탄소중립 걷기운동(넷-제로 워킹) 취지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국제기구 UN과 세계 185개 회원국을 가진 생활체육세계연맹TAFISA의 탄소중립 실천 의지를 구체적으로 행동에 옮기는 첫 포석으로 한국에서 기후 위기 대응 지구 살리기 탄소중립 걷기(넷-제로 워킹) 범국민운동본부를 결성하여 오는 10월 세계걷기 도전의 날(세계생활체육연맹 추진 전 세계 185개국 참가)을 기점으로 본격 추진합니다.

기후변화로 인한 인류의 생존 위기는 이미 우리 곁에 와있습니다. 기후 위기로부터 지구와 인류의 미래를 구하는 길은 2050 탄소중립을 달성하는 길밖에 없으며 세계 인류는 바로 이 순간부터 지구 기후 위기의 주범인 화석연료 사용을 줄여 나가야 합니다.

이를 위해 국가는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국가가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 탄소중립 기술개발과 탄소중립 실천 국민운동에 대한 재정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하며 기업은 기업대로 탄소배출을 과감히 감량하는 탄소중립 기술개발과 저탄소 제품 생산에 과감한 투자를 해야 하고 모든 국민은 유엔기후협약에서 정한 행동 기준에 따라 저탄소 생산제품에 대한 지속 가능하고 책임성 있는 소비활동과 함께 하루 6km 이내는 차를 놔두고 걸어서 일상 활동을 하는 넷-제로 워킹에 적극적이며 의식적인 참여로 자신의 건강을 지키고 기후 위기 재앙을 막아 안전한 나라, 안전한 지구환경을 후손에게 물려주자 하는 것이 넷-제로워킹 범국민운동의 취지입니다.

2050년 여름 서울 사는 친구로 부터 받은 기후관련 서신

저는 2019년 2월에 태어난 올해 31살의 직장인입니다.
오늘은 2050년 8월 1일 오후 2시, 서울 도심 온도가 43도까지 올랐습니다. 게다가 4일 연이어 찌는 듯한 폭염입니다. 오존경보는 이제 일상화가 되었습니다(중략).

매년 여름철이면 주변 고령의 어르신들 부고가 많이 들려옵니다. 물론 살인적 더위 때문입니다. 더 심각한 것은 앞으로도 해가 갈수록 더워질 거라는 겁니다. 온실가스로 인한 지구온난화는 이미 돌이킬 수 없는 임계점을 넘어버렸습니다.

(탄소사회의 종말. The End of Carbon Society, 369쪽)

탄소중립 걷기운동(넷-제로워킹) 의미

01

걷기(Walking)= 건강과 다이어트를 위한 신체활동

02

탄소중립 걷기(Net-zero Walki ng, 이하 Netking )=건강을 위한 신체활동뿐만 아니라 저탄소 제품의 개발과 소비촉진으로 지속가능한 경제성장 추구 및 미래세대 안전한 환경 구축을 위한 의식적 일상생활 가운데 탄소 줄이기 걷기활동

03

탄소중립 걷기(Netking)은 평소 의도적인 탄소배출 감량 신체활동과 탄소 감량 생산 제품의 구매 활동을 통해 지속가능한 글로벌 경제와 지구환경 보존이라는 목표를 시민 스스로 참여하여 달성하는 전 지구적, 전 인류적 신체활동이라고 정의

04

탄소중립 걷기운동(Netking)의 세계화는, 인류가 닥친 기후위기로 2050년까지 지구온도상승을 1.5℃로 억제해야만 한다는 기후전문가들의 경고를 받아들인다면 내일부터 할 운동이 아니라 지금 당장 우리가 실행해야 할 운동이다. “Action N-0-W! 1.5℃”

탄소중립 걷기운동(넷-제로워킹) 활동방향

넷제로워킹 국민운동본부 결성(7월 중)
(탄소중립세계연합 한국본부 역할)

탄소중립 걷기(넷제로워킹) 국민운동 출정식
: 10월 3일 예정(서울 올림픽공원 개선문광장)

생활체육세계연맹(TAFISA) 월드총회 참석
세계화 운동 선포(한국이 주도해 나감)

탄소중립걷기(넷제로워킹)APP 개발(세계인 참여 유도)
: 한국이 탄소중립 실천에 모범국으로 평가

탄소중립걷기에 이은 탄소중립실천도시 만들기
: 15분 20분 도시 등(런던: 가장 걷기 좋은 도시)